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회사소개 풍력발전 해양발전 자료실 문의
자료실
자료실
고통에서 벗어나는 다른 방법-------마음의 비타민
작성일2022-02-13 작성자최고관리자


우리는 살면서 나보다 잘난 사람이나 뛰어난 사람들을 보며 자신이 모자라다고 여길 때가 많다. 때로는 박탈감을 느끼기도 한다. 10을 가진 사람은 100을 갖기 원하고, 100을 가진 사람은 1000을 갖기 원하며, 1000을 가진 사람은 10000을 갖고자 하기 때문일 것이다. 마음에 여유가 없으니 다른 사람을 돌아볼 틈이 없고, 내 것을 지키기 위해 날카로워진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삶의 모양의 격차가 모두 사라질 수는 없겠지만, 누군가와 비교하며 ‘나는 모자라, 더 나아지고 더 잘살아야 해’라는 생각에서 벗어난다면 각기 자신의 자리에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려 하고 배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땐 차별이 있어도, 같이 웃으며 살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사람들이 멋진 외제차를 소유하는 가치보다 푸른 하늘을 보는 가치를 더 크게 느끼며 살아간다면 어떨까. 오늘 하루 밝은 세상을 보고 따스한 햇살을 받을 수 있어서, 시원한 공기를 마실 수 있어서, 아름다운 자연을 볼 수 있어서 행복한 것이 어떤 것보다 크다면, 값비싼 음식을 먹지 못하거나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해서 불행하다는 생각에 빠져서 살 일은 없을 것이다.

나는 <헛간, 불태우다>를 덮으며 이런 생각을 했다. ‘어쩌면 우리는 진짜 행복과는 반대되는 길을, 잘못된 습관처럼 걸어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